안창호의 인생과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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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안창호의 인생과 업적

by InsightMan 2023. 3. 18.

한국 독립운동의 영웅, 안창호(1878-1938)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그의 일생과 업적, 그리고 일화를 통해 안창호의 삶을 조금이나마 더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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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일보 기사, 사진인용

1. 안창호의 어린 시절과 교육

 

안창호의 어린 시절과 교육 안창호는 1878년 11월 9일 평안남도 강서군 초리면에서 출생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농부였고, 가난한 집안에서도 안창호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학습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문예여성으로 이름이 알려진 인물이었으며, 그 영향으로 안창호는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좋아했습니다.

 

안창호가 초등학교 시절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배웠습니다. 조선 말기 개화기 시절을 지나던 그는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서양 교육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미국 장로교 선교사들이 설립한 구세학당 보통부에 입학하여 한글과 영어를 비롯하여 서양의 기술을 공부했으며, 개신교도가 되었습니다.

 

서양식 교육을 접한 안창호는 국가의 발전을 위해 교육의 개혁이 시급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는 국민들에게 교육을 통한 국민개혁과 독립 의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안창호는 이런 신념을 가지고 독립운동과 교육운동에 전념하게 되었으며, 그의 교육사상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독립운동가로서의 안창호

2.1 대한독립촉성회 창립

1904년, 안창호는 동학의 정신을 계승하고 조선의 독립을 이루기 위해 대한독립촉성회를 창립했습니다. 대한독립촉성회는 독립운동을 촉구하고, 전국민에게 독립의식을 높이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대한독립촉성회의 창립 배경에는 당시 일본과 러시아의 전쟁(일본-러시아 전쟁)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전쟁으로 인해 조선의 독립이 더욱 위협받게 되자, 안창호는 조선의 독립을 되찾기 위한 적극적인 투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한독립촉성회는 조선 전역에 지방조직을 설치하여 활동을 벌였습니다. 이 조직은 독립운동의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독립을 위한 전략과 계획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독립 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독립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대한독립촉성회는 독립운동의 지휘와 조직을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 단체의 활동 덕분에 많은 국민들이 독립운동에 동참하게 되었으며, 조선의 독립을 되찾기 위한 투쟁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독립촉성회의 활동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가 강화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일본 정부는 이 조직을 탄압하여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투옥되거나 순국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독립축성회의 찾리과 활동은 대한민국 도둥운둥으 역사에 빛나느 한 획으 그으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한독립촉성국민회(大韓獨立促成國民會)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2.2 대한민국 임시정부 구성

1919년 3월 1일, 삼일운동이 일어나며 전국적인 독립운동이 펼쳐졌습니다. 이를 계기로 같은 해 4월 11일, 상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조선의 독립을 되찾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안창호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그는 임시정부의 초대 차관(차관: 현 정부의 장관과 비슷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의 식민지지배로부터 조선의 독립을 되찾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였습니다.

 

임시정부는 민족지도자들의 협력 아래 정부 조직을 구성하고, 외교, 군사,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의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또한, 임시정부는 일본의 식민지통치에 대한 국제적인 압력을 조성하기 위해 세계 각국과 외교 활동을 벌였습니다. 안창호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대외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그는 미국, 유럽 등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의 외교 노력 덕분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제사회에서의 인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조선의 독립운동에 대한 지지와 도움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창호는 임시정부 내에서도 교육과 도덕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국민들에게 독립 정신을 높이고, 도덕적 가치를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을 배워 나라를 세울 수 있도록 독립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독립 의지를 높이고, 조선의 독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조선 독립운동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안창호의 노력과 헌신은 그의 업적 가운데 빛나는 한 부분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은 조선의 독립을 위한 국민들의 의지와 투쟁을 결집시켰으며, 이를 통해 국가 독립의 지향점을 뚜렷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제의 강력한 탄압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본은 임시정부의 활동을 차단하고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기 위해 일본은 임시정부의 청사를 습격하거나 독립운동가들을 체포하고 고문하였습니다. 일본은 임시정부의 활동을 비밀스럽게 하도록 강요하였으며, 임시정부의 인사들은 지속적으로 피난과 이동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일본은 또한 임시정부의 외교 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중국과 다른 국가들에게 압력을 가했습니다. 임시정부의 활동은 일본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었습니다. 임시정부는 지하 활동과 외국 지역에서의 독립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임시정부는 한국 광복군을 창설하여 군사적인 저항을 벌였으며, 주미외교위원부를 재건하여 미국과 다른 연합국과의 외교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임시정부는 또한 조선민족대표회의와 한인애국단 등 다른 독립운동 단체와 협력하여 독립운동의 힘을 모았습니다. 임시정부는 1945년 8월 15일 조선이 해방되면서 그 역할을 마쳤습니다. 그러나 임시정부는 바로 해산되지 않았습니다.

 

임시정부는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남북 협상과 통일 문제에 관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임시정부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선포와 함께 해산되었으며, 그 기능과 권한은 대한민국 정부에게 이양되었습니다.

 

3. 안창호의 교육사상

안창호는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용주의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국민들에게 이론적인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삶에 도움이 되는 기술과 지식을 배우도록 하여 국민들이 나라를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당시 대부분의 교육이 학문적 지식에 치중되어 있던 시대적 배경을 고려하면 혁신적인 사상이었습니다.

안창호의 실용주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1 직업교육:

안창호는 국민들에게 산업과 농업, 기술 등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직접 나라를 세울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3.2 도덕교육:

안창호는 국민들에게 도덕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을 배워 나라를 세울 수 있도록 도덕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이러한 도덕적 가치를 통해 국민들이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독립 의지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3.3 국민의식 교육:

안창호는 국민들에게 국가와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 위해 국민의식 교육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독립운동에 적극 동참하였고, 조선의 독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안창호의 실용주의 교육은 국민들의 독립 의지를 높이고, 실질적으로 나라를 세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 사상 은 그 이후의 대한민국 교육 발전 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안창호는 우리나라의 교육 발전과 민족 정신 의 수호자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의 실용주의 교육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4. 안창호와 관련된 일화

 

안창호와 관련된 일화 안창호는 민족의 독립과 국민들의 실생활 개선을 위해 노력한 인물로, 그의 일화는 여러 가지 면에서 그의 헌신적인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와 관련된 몇 가지 일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일화 1. 

도산 안창호는 1932년 상해 홍구공원에서 윤봉길 의사가 일본 장군에게 폭탄을 던진 사건 이후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한 소년에게 생일 선물로 돈을 준다고 약속했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소년의 집에 갔다가 일본 경찰의 불심검문에 걸려 체포된 것이었습니다.그는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신의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일화 2. 

도산 안창호는 화학 지식을 활용하여 농작물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그는 농작물의 생육 환경을 개선하고, 적절한 비료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농민들에게 전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농민들은 농작물의 생산성을 높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일화 3. 

도산 안창호는 송두리째기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알고 국민들에게 알렸습니다. 그는 송두리째기가 담긴 물을 마시면 건강에 해로운 물질이 몸에 흡수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의 활동 덕분에 많은 국민들이 송두리째기의 위험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일화 4.

도산 안창호는 질서와 정돈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어느 날 한 마을 사람의 혼인잔치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집안에 들어서니 문지방 앞에 여러 켤레의 신발이 아무렇게나 어지럽게 놓여 있자 도산은 그 신발들을 하나하나 반듯하게 정돈하고 방으로 들어갔습니다.

 

나중에 손님들이 밖으로 나올 때 신발들이 반듯하게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고 도산이 그렇게 한 것임을 알고 감동받았습니다.

일화 5.

도산 안창호는 자신보다 남과 나라를 위해 희생한 인물들과 비교하여 자신은 아직 부족하다고 겸손히 생각했습니다. 1935년 대전교도소에서 출소한 후 국내 순방 중 평안북도 산천에서 오산학교 주기용 교장님 집에서 잤습니다. 주인집에서 도산은 자신의 방에 들어가자마자 벽에 걸린 윤봉길 의사의 사진을 보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는 윤봉길 의사가 일본 장군에게 폭탄을 던져서 죽은 것을 알고 있었으며, 그의 희생정신에 깊은 감사와 존경심을 표현했습니다 . 그는 자신보다 더 많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인물들에게 경의를 보였습니다.

일화 6.

도산 안창호는 국민들의 교육과 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는 신문과 잡지를 발행하여 국민들에게 시사와 지식을 전달하였으며, 학교와 독서실을 설립하여 국민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한글과 한국어를 정비하고 보급하기 위해 한글학회와 한글백과사전편찬위원회를 창설하였으며, 한글날 제정 운동도 주도하였습니다 . 그는 국민들의 언어와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화 7.

도산 안창호는 자신이 선도하는 운동이나 조직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모범이 되었습니다. 그는 1919년 3·1운동 이후 상해로 건너가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활동할 때도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사무실 청소부터 시작하여 하루 종일 업무를 처리하였습니다 . 그는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나라와 민족의 발전에 이바지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안창호의 일생과 업적, 그리고 일화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는 대한민국은 독립에 큰 헌신을 했으며,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삶을 기억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2014). 《안창호》. 대한민국 정부.

한국사학진흥재단 (2020). 《안창호와 독립운동》. 한국 역사 연구소. 이성희 (2007). 《안창호의 교육사상 연구》.

한국학술정보.

한국미니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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